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 2020.10.13 01:26

나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프로젝트 경험이 없다.

현재 맡은 업무가  2022년부터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바뀔 예정이라 개편하는 innu.pe.kr 웹페이지는 SpringMVC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 했는데..

첫번째 애로사항이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4살된 아들녀석이 있는데 집에서는 뭘 할수가 없다. 그렇다고 인터넷도 안되는 회사에서는 더더욱 할 수있는게 없다.

두번째 애로사항은 맨땅에 헤딩이라고..
java는 한 10여년전 군 정보화 프로젝트 이후 해본적이 없다.
spring는 물론이고 servlet, jsp도 함께 스터디를 해야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코로나19로 와이프가 애 데리고 친정에 있는 9월 한달동안 개인 프로젝트를 끝내기로 마음먹었다.
다행히 요새 유튜브 강좌가 잘되어있어 혼자 스터디해도 별무리 없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ieE0qnqO2kTyzAlsvxzoulHVISvO8zA9

여기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스프링의 대략적인 개념만 이해하고 SpringMVC 위주로 보았다.
책도 몇권 샀는데 사실 별도움은 안되었다. 인터넷을 통한 습득이 나에겐 맞았던거 같은데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무엇보다 내가 스프링에 대해 이렇다저렇다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이제 첫걸음 내딛은 스프링 초보자일 뿐이다.

9월 한달간 어찌어찌해서 웹페이지를 열었는데 사실 눈에 보이지않는 오류도 있고 기능구현이 안된  부분도 많다.
이 부분들은 개선해야 하는데 아들녀석이 복귀해서 언제까지 어떻게 하겠다고 말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

앞으로 스프링 초짜 입장에서 개인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소소한 내역을 틈틈히 남겨보려고 한다.


"스프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쓰기

"스프링 프레임워크" 의 댓글 (0)